기사검색

도쿄도, 전국 최초 조선학교 지원중단에

"연평도 포격사태로 향후가 불투명" 등 이유 꼽혀

가 -가 +

이연승 기자
기사입력 2010/12/24 [10:31]

▲ 조선학교 수업모습     ©jpnews

도쿄도가 도내에 있는 조선학교에 보조금 지원을 중단할 방침을 결정했다.
 
조선학교는 일본 전국에 약 70개교가 있으며 매년 약 8억 엔의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다. 도쿄도 내에는 10개교가 존재하며 매년 약 2400만 엔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보조금 지급은 매년 10월 도내에 있는 모든 외국인 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심사 후 지급이 결정된다.
 
그러나 올해 '일본인 납치 피해자 가족회'가 도에 조선학교 보조금 지급 재검토를 요청했으며 이에 이시하라 신타로 도쿄도지사는 "조선학교는 반일 교육을 시행하며 납치사건에 조총련이 가담했다는 상황 증거도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외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재검토를 시사, 도내 모든 외국인 학교에 보조금 신청 수속을 일시적으로 동결했다.
 
동결 상태가 지속되자 도내 외국인 학교에서 "이대로라면 학교 운영이 곤란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조선학교만 적용 대상에서 제외한 채 수속 재개가 결정됐다. 제외 이유로는 ▲ 연평도 포격사태로 일본 정부가 조선학교 수업료 무상화 수속을 정지하는 등 향후가 불투명 ▲ 도의회에서 보조금 지출에 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등이 꼽혔다.
 
소식을 보도한 산케이신문은 '조선학교에 보조금 지원이 중단되는 것은 일본 전국 최초'라고 전하며 '조선학교 지원에 대해 찬부 양론이 나뉘고 있는 다른 지자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평도 포격사태로 일본 정부가 조선학교에 대한 수업료 무상화 수속 중단을 발표한 이래, 도쿄도마저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 이번 결정으로 일본 내 조선학교에 대한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편, 이번 일에 대해 한 조선학교 관계자는 "현재 나온 보도는 산케이신문이 전부"라며 "아직 사실관계가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이성진 10/12/24 [12:06]
탄압은 계속 되겟죠. 일본정부의 입장도 이해는 됩니다. 자기 나라 국민 납치해가는 나라에 보조금이라..미친짓이죠. 멀쩡한 남한은 싫고 북한을 가르친다라..? 언제까지 김일성 부자 사진 붙힐건지
너구리 10/12/24 [12:40]
코드입력 10/12/24 [16:45]
교실 앞에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사진을 붙여놓고 수업하는 줄은 몰랐다.

조선학교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사진이다.
기자님 10/12/25 [09:27]
일본의 자본주의풍요속에 살면서 김정일과 김일성을 찬양하는 이해가지 않는 집단을 왜 보도하는겁니까? 
kizernes 10/12/25 [12:57]
애초에 일본인 납치사건 터졌을때 조선학교랑 조총련을 박살을 내놨어야했는데

일본정부도 너무 무른듯.
ㅁㄴㅇㄹ 10/12/25 [21:48]
개정일부자 사진만 붙이는게 아니라 아예 교과목중에 조선력사니 뭐니 해서 주체사상 설명하고 개정일 우상화하는 미친 내용을 가르치는 시간이 아직도 남아있다. 과거보다 줄었다고 해서 개정일 우상화가 아니라는건 말그대로 개소리다. 조총련따위 반발하건 어쩌건 한국정부와 대사관은 조총련계 학교를 반정부단체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 
理性과 常識 10/12/26 [14:59]
상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이건 당연한 일입니다. 조선학교에 지원금을 주는 자본주의 진영의 국가가 정신이 제대로 박힌 국가입니까?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조총련과 그 관련 패거리(사회악)들은 일소(제거)해야 합니다.
친일파고필이 10/12/26 [23:27]
애들은 건들지마라 병신들아
봉건일본 10/12/27 [16:01]
그럴거면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국교도 없는 북한에 사민당/공산당 국회의원들 보내 왜 외교 장난질 했는지...???만경봉호 왔다갔다 하면서 이상한짓 하고 다닌다는것을 다 알고 아무조치도 안한 일본 과거 자민당 여우들...납치이라 .....그 시절 한국어부들은 1600여명 납치되어 지금도 600여명이 북조선에서 살고 있죠..이런 거 다 알고 있었지 않았나요???일본 정부!!!!간사한 일본 정부....재일 동포 북송시 남편 따라간 일본인처들의 비참 생활을 눈감고 있던 일본 정부가 납치문제로 총련 학교를 지원않겠다고???참 악어의 눈물이로소이다...간사한 일본 정부...
세상에나 11/02/11 [02:10]
조선 출신이라는 이유로 경쟁자를 물리치고 저 자리에 앉아 재선되고 있다
그게 저 하찮은 인간으로 하여금 조선학교 학생들을 노골적으로 괴롭힐 수 있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군요, 이것은 한국인이라면 절대로 묵과해서는 안 됩니다, 한국이 일본에 압력을 넣어야 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