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 중학 사회교과서, '독도는 일본땅'

내년도 교과서 검정이 끝나, 중학 사회교과서 '독도 일본 영토'

가 -가 +

온라인 뉴스팀
기사입력 2011/03/30 [16:06]

내년도 봄부터 학교에서 쓰이는 교과서의 검정이 끝났다.
 
30일 nhk 보도에 따르면, '탈 유토리교육'이라는 학습지도 요령에 맞춰 배우는 양이 증가했다. 따라서 새로운 교과서는 현재보다 평균 25% 정도 페이지 수가 증가했다.
(유토리교육: 여유를 갖는 교육이라는 뜻으로, 창의력, 독창성을 중시하는 교육. 일본에 2000년대 초에 도입된 바 있다)

이번 검정에서는 내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쓰이는 모든 교과서 및 고등학교에서 쓰이는 일부 교과서 등 총 224종이 신청됐고, 불합격된 교과서 6종을 제외한 218종이 검정 의견에 기초한 수정을 통해 합격됐다.
 
중학교 교과서 중 '이과' 교과서에서는 중3 학생용 교과서에서 사라졌던 '이온'이 부활했고, 'dna'와 '지구온난화'가 처음으로 포함됐다. 그 결과 교과서 중 페이지 수가 가장 많이 늘었다(45% 증가).
 
또한, 수학은 1학년 교과서에 '공의 표면적과 부피'가, 그리고 3학년 교과서는 '2차 방정식의 해와 공식'이 각각 부활했고, 페이지 수는 33% 늘어났다. 그 밖에 교과서 페이지 수의 증가율은 국어 26%, 외국어 24%, 사회가 20%로, 교과서마다 모두 양이 늘어났다.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내용을 모두 가르칠 필요는 없다."는 방침을 나타내고 있으나, 수업시간이 한정된 가운데, 증가한 교과서 내용을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아이들이 배울 수 있게끔 하느냐가 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내년 봄부터 중학교에서 쓰이는 사회 교과서 검정에 합격한 모든 출판사가 독도 문제를 다루었다고 한다.  또한, 일본은 지리, 역사, 공민 3가지 사회교과목을 가르치는데, 이 3과목 모두 독도 문제가 표기된다.
 
이같이 모든 사회 교과서가 갑자기 독도를 다루기 시작한 것은 문부과학성이 만든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때문이다. 이 해설서는 각 출판사들이 교과서를 만들 때 기준으로서 사용한다. 이번 해설서에는 독도에 대해 이같이 명시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일본)와 한국간의(독도 영유권에 대한) 주장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도록 한다. 그러면서 북방영토(러시아명 쿠릴열도, 러시아와 영토 분쟁 중인 땅)와 같이, 우리나라의 영토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끔 하도록 한다."
 
이같은 문부과학성의 지침에 따라, 7개 출판사 중 '도쿄서적'과 '교육출판' 등 6개 출판사는 교과서 내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라고 명기했다. 또한, '일본문교출판'은 독도에 대해 '1905년에 일본이 시네마현으로 편입시켰다.', '한국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라고 명기했다.

일본 각 언론사들이 이번 독도 표기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는 일본 교과서 문제가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너구리 11/03/30 [20:21]
일본의 방식으로 따지면 일본도 일본인의 땅이 아닌 미국령이어야 하는거 아닌가?


...


'드래곤볼' 의 '프리더' 같은 놈.
부산갈매기 11/03/30 [21:17]
일본의 장래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글세 11/03/30 [22:12]
왜 그렇게도 욕을 하고 싶어 지는지 궁금하네.....ㅎㅎ
아무리 그래봐야..내것이 되는 것도 아닌데 말이여.......ㅡ,.ㅡ;;
1 11/03/30 [23:03]
그린랜드가 그랬다. 노르웨이와 덴마크 사이에서 영토 분쟁이 일자,
국제사법재판소에서 결판을 내서 영유권 문제를 해결.
국제사법재판소는 초강대국 미국 조차도 재판에서 패소판결을 받게만들었다. 일본이 강대국이니 일본인 재판관이 있어서 입김이 들어간다느니 하는 것은 개솔..
ㅇㅇ 11/03/31 [01:47]
우리 영토인데 왜 재판소에 가서 판결을 받냐 병신아.. 지금 독도에 군인이 아니라 경찰이 주둔하는게 왜그러는건데? 우리 영토기 때문에 당연히 경찰이 주둔하는거다 병신아.. 오래된 우리 사료부터 시작해서 일본의 사료까지 독도를 우리영토로 입증하는데 일제점령시절 선도취하 국제법으로 우리 영토란 문서가 없다고 지네들이 시마네현에 편입시킨 영토식민화를 정당화시키는 논리를 들이밀며 독도를 이용하는데 국제법에서 재판을 받고 지네 교과서에 당연한듯이 실리는걸 두고보라고? 조까고 있네 ㅋㅋㅋ 쓰레기같은 식민사학에 찌든 친일파, 아니면 일본문화에 가치관까지 점령당한 신종친일파 세력인 친일빠 새끼들부터 우리나라에서 쓸어내 버려야 되는데.. 쩝.. 개쓰레기들 한국싫다고 일본가서 일본인인척 살다가 지진에 방사능 쩌니까 귀국한 새끼들부터 입국제한 시켰어야 하는데 어휴.. 빌어먹을 이 한반도 주변엔 개쓰레기같은 놈들이 왜이렇게 많은거야..
ㅅㅅ 11/03/31 [17:16]
중국일본베트남 3국영토분쟁지인
조어도에서는 영토 분쟁할때는 바다해수면밑 암초에다가
시멘트를 들이부어서 섬이라면서 자기땅이라고 주장하는 일본이니
교과서까지 저러면 진짜 할생각인거 같습니다
후후후 11/04/01 [14:55]
일본은 한국 땅 !
10엔빵 11/04/02 [03:39]
인구 많는 일본놈하고 친일파으로 일본인 대통령이 한국의 대통령에 돠는데...

한국 사람들은 독도문제에 대해 무시하면 좋아요.일본은 무력행사 할 수 없으니까 이대로 한국땅에이에요.

한일으로 싸우면 북한의 이익이 되는 뿐.
푸른하늘 12/08/18 [13:25]
미국을 역사 상 맨 처음 폭격했으니까 당연히 하와이는 일본 땅이지~~~~  안그래?  눈 감아 줄테니까 마구마구 우겨봐라.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