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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한국 연예인 소송, 배경엔 가족주의"

거스를 수 없는 서열관계가 소송으로 불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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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정 기자
기사입력 2011/01/31 [14:55]

▲ 현지르포, 케이팝 아이돌의 '피와 뼈'라는 타이틀로 소개된 기자     ©주간문춘
 
"선배 작곡가가 후배 곡의 권리를 팔아도 선배에게는 항의도 못하고 혼자 눈물을 삼킨다. 일본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서열관계가 한국에는 있다(일본레코드회사 관계자)"

일본 주간지에서 동방신기, 카라를 비롯해 케이팝 아이돌의 소속사 분쟁이 잦은 이유에 대해 한국 특유의 '가족주의'를 들고 있어 눈길을 끈다.

주간문춘 2월 3일호에서는 케이팝 전문가이자 라디오dj 후루야 마사유키 씨를 비롯, 카라와 일을 함께하고 있는 음악관계자, 일본 연예기자, 일본 레코드회사 관계자 등의 취재를 바탕으로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한국 연예계에 대해 분석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한국은 독자적인 가족주의가 연예계에 반영되어있다. 때문에 소속사와 연예인은 비즈니스 관계라기보다는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연예인은 'sm타운'이라는 이름으로, yg엔터테인먼트 소속연예인은 'yg 패밀리'라는 이름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소속사 자체가 한 가족과 같아, 부모같은 존재인 사장을 거역할 수 없다.

보통 (일본인들은) 소송을 하기 전에 대화로 풀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너희 뒤를 다 봐주고 있다'며 아버지 역할을 하는 사장에게 소속 아티스트들은 '알겠어요'라는 대답밖에 할 수 없다. 일단 소송을 내고 보는 것도,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그것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카라 일본이벤트 mc를 맡았던 후루야 마사유키 씨는 말한다.
 
카라 역시 소속사인 dsp 미디어 이호연 대표가 부재하고, 회사 간부가 떠난 시점에서 '계약해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또한, 한국 연예계는 '가족처럼 믿고 있기 때문에' 사기사건이 연간 10만 건, 일본의 35배에 달한다는 보고도 있다. 지난해 한류스타 박용하가 자살했을 때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 것은 전 매니저의 횡령사실이었다.
 
한국 특유의 가족주의 외에도 한국 특유의 아이돌 육성방식이 문제라는 시각도 전했다. 오디션에 합격하면 데뷔할 때까지 숙박비, 식사비, 레슨비, 교통비, 교육비 등을 전부 소속사에서 부담하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이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노예계약'을 부른다는 것이다.

"오디션에 100명 합격하여 훈련을 시키면 스타가 되는 이들은 약 5명 정도. 그 다섯명이 100명 분의 훈련비를 책임져야하는 상황이 된다. 동방신기는 이례적으로 13년이라는 장기계약기간으로 인해 '노예계약'이라는 타이틀을 달게 되었지만 계약기간이 긴 것도 그들이 얼마만에 스타가 되어 얼마나 벌어다줄 지 미지수였기 때문이다(한국 스포츠지 기자)."
 
"그렇다고 계약기간이 짧아지면, 짧은 기간동안 투자금액을 회수하기 위해 과중한 스케줄을 요구하게 된다. 전략적이지 못한 과잉노출은 시청자를 질리게 만들어 연예인 수명이 짧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일본연예기자)"
 
실제 한국의 노예계약 주요한 쟁점은 '장기간 키워줬으니 장기간 계약은 당연하다'라는 생각이다. 물론 일본 아이돌도 몇 년씩 연습생 기간을 거치는 아이돌이 많이 있지만, 그런 연습생 기간에도 끊임없이 대중에게 노출을 하는 주니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대중이 아이돌에게 바라는 것이 '귀여움', '친숙함', '노력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혹독한 훈련보다는 연습생 기간에도 대중에게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여겨진다. 많이 알려지는 것이 곧 인기의 척도이며, 인지도가 있는 아티스트의 앨범이 잘 팔리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 연예계는 너무나 모순적인 계산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아시아저작협회 야마다 회장은 주간문춘 취재에 "한국 가수에게 1개월 치 인세를 가져다 준 적이 있는데 그는 '이거 몇 년 분이냐'며 깜짝 놀란 적이 있다"며 한국 연예계 저작권 환원시스템은 황당할 정도로 터무니없는 수준이라고 폭로했다.
 
한국 연예인에 대해 일본레코드회사 예능관계자는 비난한다. "한국연예인들은 다들 돈, 돈 소리밖에 할 줄 모른다"는 것. 한국에서 돈 문제가 깨끗하지 않으니 일본에 와서도 계약이나 돈 문제에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주간문춘은 "결과적으로 한국 연예인들이 해외진출을 하는 이유는 국내시장에서는 먹고 살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은 제대로된 음반매장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음반시장이 축소된데다 불법다운로드가 횡행하며 인세는 불투명하다.
 
tv 가요프로그램이 줄만 서면 들어갈 수 있으니 단독콘서트를 열어도 티켓이 안 팔린다. '일본에서 한국의 10배는 벌고 있다'고 알려진 카라를 '돈 때문에 배신했다'고 몰아가는 것은 좀 불쌍한 일이다"라며 기사를 마치고 있다.
 
드라마 등 이미 정해진 스케줄을 소화하기 위해 이번주 안에는 방일할 예정으로 알려진 카라.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한일 연예계 시스템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이루어진만큼 카라 사태의 봉합이며, 제 2, 제 3의 카라 사태는 피할 수 있을 것인가 일본 연예계가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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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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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 11/01/31 [19:57]
카라문제로 아주 물만난 물고기처럼 난리 ㅈㄹ을 떠네요. 그동안 한류를 보면서 얼마나 열등감에 시달렸는지 절절히 느껴지는 기사네요
11/01/31 [22:02]
일본 매체도 그렇게 중립적이지 않은 것 같네요
일본 인터넷에 떠다니는 내용들을 그대로 믿거나
아니면, 한국 폄하 소재로 삼다니....
이성진 11/02/01 [00:23]
착각하지 말길..일본의 시스템 역시 한국과 다르지 않다는걸..한국은 문제가 있으면 터트리는 스타일이고 일본은 묻어 버리는 스타일이라 다른것뿐이지...돈 문제역시 일본도 자유롭지 못하다고..수입이야 어차피 환율따라 가는거고...경제력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불가결한 결과일뿐이야. 카라 문제는 서로간의 신뢰가 깨졌다는데서 발생한거 같애..한국의 모험(?)적인 아이돌 육성도 문제가 있지만...
고쳐가자 11/02/01 [01:39]
흠집이라든지 일본도 실상은 똑같다던지 그런 얘기보다는 문제가 발생 되었을때
고쳐나가면 더 발전할수 있다. 지금 일단 덮고 보자는 식으로가면 나중엔
더 큰 문제가 나타날수 있다. 참고로 예전에 삼성이 미국에서 단합으로 과징금
받았을때 삼성은 글러벌에 법규를 확인하고 지키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하지만 대만은 상대방을 비난하고 국제법에 대해 지키지 않았다는 문제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한다. 그럼 시간이 지난후에 어떻게 될까?
상상이 간다.
1104 11/02/01 [03:22]
성접대, 노예계약 드립치다 국가정책이라 이런 일이 계속 벌어진다고 드립치다 이젠 가족주의라서 문제라고?

씨발 무슨 한류가 쓰레기통이냐? 더럽고 썩은건 전부 갖다붙이고 쓸어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자 11/02/01 [09:59]
다른건 두째치고

이 기사만은

뭐라고 반박할수가 없다

전부 옳은 소리아닌가?

흥미로운기사 11/02/01 [12:40]
일본인들은 소송을 하기전에 대화로 풀면 된다 생각하지만
(대화가 안 이루어 지니 소송까지 가는건데 헛소리나 늘어놓고 있네;;)

투자금액 회수를 위한 장기 계약
(확실히 이부분에 대해서는 딱히 반박할 만한 표현이 없구나 ;;)

한국 연예계 저작권 환원시스템은 황당할 정도로 터무니없는 수준
(정작 알맹이 내용은 없이 이거 한줄이면 이걸 누가 신용하지?)
(자세한 내용없이 이런식의 내용이면 유치원생도 쓰겠다 -_-;)

한국연예인들은 다들 돈, 돈 소리밖에 할 줄 모른다
(일본 연예인 방송 나오면 무조건 앨범 몇일날 나옵니다 사주세요)
(라는 내용만 말하고 사라지는 건 스스로 인식 못하는 건가? ㅡ,.ㅡ;)
(앨범 팔기위해서 앨범 구매자에게 악수 기회 준다고 기사 올라온게)
(언제더라? -_-;;; 뭐냐 이 똥오줌 분간 못 하는 내용은 ...)

'일본에서 한국의 10배는 벌고 있다'고 알려진 카라
(이번에도 매출 180억 드립인가? 뭐야 이런놈들은 -_-;)
(매출과 순수익 순수입 도 분간 못하는거야?)
(투자비, 광고비, 각종 세금 제거 할거 다 제거 하고)
(일본 기획사 소득, 일본 레코드사 소득, 한국 기획사 소득, 카라 소득)
(단순히 분할해야 될 수입 구조도 4개다 (실제로 더있다면 더 있을수 있고) )
(사실상 돈은 일본 기획사와 일본 레코드 사에서 더 많이 벌껄?)
(jp 기자 인지 다른 기사 인용인지 세세한 내용이 없으니 모르겠지만)
(자본주의 경제 구조 자체를 모르고 비난할 생각으로 기사쓰는구나 ㅋㅋ;)
(제 얼굴에 침뱉는 줄 모르고 비난만 해대니 기사가 죄다 초딩이 쓴거 같지 ㅡ,.ㅡ;)
(카라가 일본에서 10배 더 버는지 덜 버는지는 우리로선 알수 없는거다!)

그런데...
문제가 한국에 있는건가?
동방신기도 그렇고 일본만 진출하면 부당대우 받았다고 난리나네 -_-;
일본... 아이돌 무덤인건가 -_-?
한국 기획사가 문제인가? 일본 시스템이 문제인가?
일본의 인기 개그맨 월급 7만엔이라고 바로 밑에 기사 있더만,
혹시... 일본에서의 문제인데 한국문제로 떠넘기고 있는건 아니겠지?
batty49 11/02/02 [15:59]
찌질한 뉴데일리에서 그대로 인용했던데...
미리 연락은 받았는지요....
456 11/02/11 [09:19]
한국쪽의 시각과 일본쪽의 시각이 확연하게 다르군요...

한국쪽에서는 일본에서 많이 버는 줄 알았는데 실상 개살구였기때문에 문제가 생겼다는건데.. 일본에서는 그걸 많이 벌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는 식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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