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올해 반드시 봐야할 일본영화 다섯편은?

제 34회 일본아카데미상 우수상 발표, 마츠 타카코 사회

가 -가 +

안민정 기자
기사입력 2010/12/18 [09:31]

▲ 제 34회 일본 아카데미상 기자발표     © 제이피뉴스 幸田匠

17일, 도쿄 시나가와 호텔에서 제 34회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작품상이 발표되었다. 
 
일본 아카데미상은 한 해동안 일본 영화계를 빛낸 우수작품을 선정하는 명예로운 상으로, 후보는 2009년 12월 5일부터 2010년 11월 27일까지 도쿄 상업극장에서 유료로 개봉된 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올 한해 일본에서 개봉된 전체 영화 흥행수입은 2109억엔을 웃돌며 과거최고기록을 경신, 풍작을 기록했다. 헐리웃 대작의 흥행도 컸지만, 후카쓰 에리가 몬트리올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악인'을 비롯하여 흥행수입 33억엔을 기록한 나카지마 데쓰야 감독 화제작 '고백' 등 흥행과 비평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일본영화의 선전도 컸다.
 
그만큼 작품 선정에 고심이 많았던 일본 아카데미상은 17일, 다섯편의 우수작품상을 발표했다.
 
수상작은 몬트리올 여우주연상을 안긴 '악인', 베를린 영화제 특별공로상을 수상한 야마다 요지 감독의 '남동생', 260만 관객을 동원한 나카지마 데쓰야 감독의 '고백', 오가네 도시히코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하는 의료휴먼드라마 '고고한 메스', 1963년 작품을 미이케 다카시 감독이 리메이크한 '13인의 자객' 등 다섯편이었다.
 
특히, 일본 아카데미상 전부문을 싹쓸이하다시피한 작품은 '훌라걸스' 등으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재일동포 이상일 감독의 '악인'이다. 제 15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이기도 했던 악인은 우수작품상 이외에도 우수감독상, 우수각본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등 총 13개 부문을 휩쓸었다.
 
'악인'을 바짝 쫓고 있는 작품은 11개 부문을 수상한 '남동생'과 '고백'. 이번에 발표된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작품은 노미네이트가 아닌 전 우수상 수상작으로 다섯 편 중에 한 편이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게 된다.
 
일본 아카데미상은 최다 우수상 수상작인 악인 손을 들어줄 것인가, 아니면 오리지널 각본의 남동생을 선택할 것인가 그도 아니면 흥행 면에서 돋보인 고백에 수상할 것인가. 최우수작품상 발표는 내년 2월 18일 수상식에서 직접 발표된다. 
 
▲ 제 34회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작품상 5편     © 제이피뉴스 幸田匠

제 34회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상

◆ 작품상
악인(悪人), 남동생(おとうと), 고백(告白), 고고한 메스(孤高のメス), 13인의 자객(十三人の刺客)
◆감독상
나카지마 데쓰야(고백), 나리시마 이즈루(고고한 메스), 미야케 다카시(13인의 자객), 야마다 요지(남동생), 이상일(악인)
◆남우주연상
쇼후쿠테쓰루베(남동생), 쓰쓰미 신이치(고고한 메스), 쓰마부키 사토시(악인), 도요카와 에쓰시(필사의 검 토리사시)
◆여우주연상
데라지마 시노부(캐터필러), 후카쓰 에리(악인), 마쓰 다카코(고백), 야쿠시마루 히로코(그 남자가 아내에게)
◆남우조연상
이시바시 렌지(그 남자가 아내에게), 에모토 아키라(악인), 오카다 마사키(악인, 고백), 기카와 고지(필사의 검 토리사시)
◆여우조연상
아오이 유(남동생), 기키 기린(악인), 기무라 요시노(고백), 나쓰카와 유이(고고한 메스), 미쓰시마 히카리(악인)
◆애니메이션 작품상
컬러풀, 마루 밑 아리에티, 영화 도라에몽 진구의 인어대해전, 명탐정 코난 천공의 난파선, 원피스 필름 스트롱 월드
◆외국작품상
아바타, 인셉션,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 토이스토리3, 허트로커

▲ 제 34회 일본 아카데미상 사회자, 지난해 여우주연상 수상  © 제이피뉴스 幸田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윤지원 10/12/20 [17:00]
위에 작품상 부문에 한국어 타이틀과 일본어 타이틀이 미스메치 되있네요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