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홍라희 여사 등 가족도 참석

가 -가 +

김현근 기자
기사입력 2010/09/20 [15:31]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jpnews/이승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20일 일본 와세다대학으로부터 명예 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와세다대 오쿠마 강당에서 거행된 이 대학 2010년도 9월 졸업식에서 참석, 홍라희 여사와 함께 단상에 마련된 자리에서 1시간 반에 걸친 학위수여식을 줄곧 지켜봤다. 이 회장은 석사 수여 후 따로 마련된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시라이 가쓰히코(白井克彦) 총장으로부터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별도의 인사말은 하지 않았다.
 
와세다대는 명예박사학위수여에 앞서 이건희 회장을 "1942년에 태어나 1965년 3월 와세대대학 제1상학부를 졸업했고 1966년 9월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 경영대학원을 수료한 뒤 삼성의 여러 요직을 거쳐 1987년에 회장에 취임, 탁월한 선견지명과 리더쉽으로 삼성을 이끌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삼성을 '한국의 삼성'에서 '세계의 삼성'으로 변모시켰으며, 기술개발이야말로 경영의 핵심이라는 신념 하에 일찍부터 기술중시경영을 실천한 결과 삼성은 첨단산업분야에서 세계 1위 제품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반도체 리딩 컴퍼니가 됐다"며 "취임 당시 170억 달러였던 그룹 매출은 2009년말 1720억달러,주식시가 총액도 12억 달러에서 1560억달러까지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해 이 회장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복지, 인재성장 등 폭넓은 방면에서 진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와세다대는 "본  학교의 동창인 이건희씨가 철학과 인덕을 겸비한 뛰어난 경영자로서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세계적인 기업인으로서 활약한 것에 더해, 일본국민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가지고, 한일 우호관계의 증진에 진력한 것은 와세다대학의 커다란 자랑이자, 앞으로도 더한 활약과 발전을 기념하는 바이다"라며 "와세다 대학총장, 이사 등 모든 교직원이 일치해서 이건희 씨에게 명예박사(doctor of laws) 학위를 수여하기로 결정했다"며 이유를 밝혔다.  

이 회장이 외국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국내에서는 2000년 서울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 2005년 고려대에서 명예 철학박사를 받은 바 있다.
 
이 회장은 와세다대로부터 학위를 받기 위해 지난 17일 일본에 도착했으며 이날 학위 수여식에는 장남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ㆍ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 담당 전무, 차녀인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등 거의 모든 가족이 참석했다.
 
삼성은 1953년 처음으로 도쿄에 첫 해외거점을 마련했으며, 2005년에 한국기업(일본삼성)으로는 처음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에 가입했다.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과 홍라희 여사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이 시라이 와세대다 총장과 악수 후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jpnews /이승열
▲이재용 부사장과 이학수 삼성전자 고문 ©jpnews /이승열
▲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jpnews /이승열
▲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삼성 관계자     ©jp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법 위에 거니 10/09/21 [10:26]
법 위에 있는 삼숭의 거니회장에게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

온갖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을 받지 않는 삼숭의 거니회장에게 존경의 뜻으로 학위를 준거겠죠.
유학새 10/09/22 [13:28]
왜놈 대학에서 그따위 학위는 왜받는겨 짜증나네
ㅁㅁㅁ 10/09/26 [11:10]
불리하면 휠체어타고 법정 들어가는 놈이 법학명예박사?
차라리 경영학을 주던가?
와세다도 별 거 없구먼.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