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김정은 사진 유출, 韓日 진실 공방?!

사진유출시킨 "한국 당국 관계자", TV아사히에 물어보니...

가 -가 +

박철현 기자
기사입력 2009/06/11 [13:26]

북한의 차기 후계자 지명 소동을 놓고 과도한 취재경쟁을 벌이던 일본 tv매스컴이 6월 10일 <tv아사히>의 오보로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tv아사히>는 10일 "북한 김정일 총서기 후계자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3남 김정은의 사진 단독 입수"라고 보도했지만 <세계닷컴>등 국내 언론사가 사진속 인물은 국내에 거주하는 평범한 한국인이라고 보도해 오보소동이 일어난 것이다.

jpnews는 이 뉴스가 <tv아사히>의 "슈퍼j채널"등의 전파를 타자 직접 방송국 홍보부로 확인 취재를 감행했다. 홍보부 관계자는 "그런 지적이 있어 지금 사실관계를 확인중이며 어떤 형태로든 공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북 후계자 오보, tv아사히에 직접 물으니")
 
▲ 아사히tv     ©jpnews

그후 몇시간이 지난 후 <tv아사히>의 간판 뉴스프로그램 "보도스테이션"의 후루타치 이치로 아나운서는 "<tv아사히>는 낮시간대의 뉴스방송에서 북조선(북한)의 차기 후계자로 지목되고 있는 3남 김정은씨의 사진을 단독입수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확정된 사실이 아니었다"고 유감을 표했다. "오보"임을 인정하는 발언은 나오지 않았지만 자사의 간판 프로그램 도입부분에 이 정도 유감을 표했다는 것은 거의 오보라는 말과 다름없다.
 
실제로 사내 분위기는 엉망이다. <tv아사히> 보도국에서 뉴스담당 기자를 맡고 있는 중견기자 e씨는 jpnews의 전화취재에 조심스러운 목소리로 "(이번 오보사건은) 너무너무 부끄럽다"면서 "겉으로는 유감표시에 그쳤지만 사내에서는 누구나 '오보'라고 보고 있다"고 침통해 했다.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l씨 역시 오보임을 전제로 "너무 큰 건이다 보니 (윗선의) 정보 독점이 생겨나 제대로 크로스 오버(교차 확인)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사전 확인 과정이 아쉽다는 기색을 드러 내었다.  세계적 특종이 반나절만에 확정적인 "오보"로 둔갑해 버린 해프닝이었다.
 
그런데 이대로 끝나나 했던 것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경향신문>등 한국의 언론사들이 "日 방송사, '北 김정은 사진, 한국 당국이 제공"이라는 타이틀의 기사를 낸 것이다. <경향>은 이 기사에서 "tv아사히는 (김정은의 사진은) 한국 당국의 관계자로부터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10일, jpnews의 전화취재에 <tv아사히> 는 "취재 프로세스나 유입경로는 밝힐 수 없다"고 한 바가 있다. 이 기사내용이 사실인지 다시 한번 확인전화를 걸었다. 다음은 <tv아사히> 의 광고홍보부(広報部)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  6월 10일 <보도스테이션>에서 사과의 말을 하는 후루타치 이치로 아나운서   ©jpnews

- 한국 매스컴에서 "한국 당국이 김정은의 사진을 제공했다"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왔다. 알고 있는가?
"알고 있다"
 
- 사실인가?
"엄밀히 말하자면 한국당국이 아니다. 한국 당국의 '관계자'한테서 입수했다고 나왔을 거다."
 
- 한국 당국의 관계자로부터 입수했다는 것은 사실이라는 말인가?
"음....사실이다."
 
- tv아사히의 공식입장이라도 봐도 되나?
"현재로서는 공식입장이다"
 
- '현재로서는' 이라는 말은 아직 오보인지 아닌지 조사중이란 말인가?
"그렇다. 하지만, 지극히 오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 한국 당국의 관계자는...
"그건 말할 수 없다. 취재원 보호차원이다"
 
- 어제 "보도스테이션"에서 사과를 했는데, 이 부분에 관한 별도의 정정보도는 없는가?
"오늘 11시 45분에 시작된 정오뉴스 ann에서 어제 뉴스는 사실확인 된 것이 아니었다는 정정보도를 했고, 또 심려를 끼쳐드려서 죄송하다는 말도 했다. 저녁의 '슈퍼j채널'에도 한번더 나갈 수 있다. 아무튼 아직 조사중인 단계다"
 
- 취재 프로세스등의 문제나 지적이 있었을 것 같은데.
"어제 그런 지적들이 많이 왔고 그런 것들은 사내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확정된 사항은 방금 말한 정도다"
 
- 다시 새로운 게 나오면 연락하겠다.
"알겠다."
 
<tv아사히>와의 전화통화에서 확실하게 알게된 것은, 이번 사진이 한국 당국의 관계자한테서 건네졌다는 말이다. <tv아사히> 같은 대형언론사가 이런 커다란 "오보"소동으로 체면을 구긴 상태에서 다시 거짓을 말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정부당국의 관계자가 무슨 의미로 이런 사진을 일본 매스컴에 흘렸는지 궁금해 진다. jpnews는 일본에 나와있는 '정보'당국 관계자 a씨에게 사실확인을 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다. 그러나 a씨는 "무슨 말이냐"면서 오히려 <tv아사히>를 비판했다.
 
"정보는 무슨 정보. 일본 민간 방송국한테 왜 그런 정보를 줍니까? 우리 내부에선 사진 이야기 듣고 오히려 그쪽(tv아사히)에 정보를 준 사람들은 관서지역에 대학교수라던가 그런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던 판국에 무슨 당국 관계자가 나오고 말이지. 이거야 원..."
 
a씨는 이쪽 정보당국에서도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정보기관 쪽 라인에서 이정도까지 펄펄 뛴다면 정보기관이 아닌 다른 당국 관계자가 되거나, 혹은  <tv아사히>가 자신들에게 돌아올 화살을 피하기 위해 한국 당국에 그 책임을 뒤집어 씌웠다는 말이 된다.
 
과연 진실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