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정부, 한국 WTO 제소 검토

"한국 日수산물 수입금지, 과학적 근거 없는 부당한 처사"

가 -가 +

이동구 기자
기사입력 2013/09/14 [09:08]

일본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 한국을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4일 산케이 신문은 보도했다. 한국 정부의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조치가 과학적 근거가 없고 부당하다며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한국의 수입 금지 조치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이번 사례는 제소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지금껏 식품의 방사성 물질에 대한 안전성을 둘러싸고 WTO에서 분쟁이 일어난 적은 없다. 
 
WTO에는 가맹국 간 분쟁을 해결하는 분쟁 해결 제도가 있다. 제소가 있을 경우, 당사국 이외의 국가에서 꼽힌 전문가가 비공개로 심의를 벌여 권고 및 제재를 단행한다.  
 
▲ 사진은 이미지입니다 ©JPNews

 
 
일본 농수성은, 조만간 수산청 간부를 한국에 파견해 수입금지 조치를 취한 근거와 경위 등의 설명을 듣고, 일본 수산물의 안전성을 주장해 수입금지 조치의 중단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 측으로부터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얻어내지 못할 경우, WTO에서의 분쟁 처리 절차에 들어가 수입 금지 조치의 시비를 심의할 위원회의 설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한국 정부는 지난 6일, 오염수 유출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후쿠시마,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 지바 등 총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9일부터 수입 금지 조치에 들어갔다. 당국은 본래 약 50품목의 수입을 규제해왔으나, 이번에 이를 전 수산물로 확대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오염수는 항만 내에 그쳐 기준치를 대폭 밑돌고 있다. 바다에 영향은 없다"고 반론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기자회견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초해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한, 2020년 하계 올림픽 개최 도시를 결정하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 총회 직전의 수입금지 조치 발표에 대해, 일본 국내에서는 "한국이 도쿄의 올림픽 유치를 방해하고 있다"는 반발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abc 13/09/14 [10:52]
다른나라는 내비두고 우리나라만? 한국이 제일 우습지?
일본 사람들이 먹지도 않는 음식을 한국 사람들이 먹어주는
우리가 쓰레기통이냐?
또시작이군 13/09/14 [12:33]
적반하장 병 또 도졌구만. 총리가 세계적인 공식석상에서 거짓말이나 하고 다니고 자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자국내에서도 못믿는 한심한 나라가 무슨 과학 운운이야. 거짓말부터 거두고 입을 열어라.

그리고, 중국부터 제소하는게 순서 아냐?
원숭이골먹기 13/09/14 [13:54]
그래 이번에 방사능 문제 국제 이슈화 시켜서 도꾜올림픽에 재나 뿌리자 팍팍!!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