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기업, 對한국투자 열기 여전

작년 일본의 對한국투자, 전년대비 98.4% 증가한 45억 달러

가 -가 +

김쌍주 기자
기사입력 2013/05/11 [13:05]

일본기업의 한국에 대한 투자열기가 식을 줄을 모른다.
 
올 들어 엔저로 일본기업의 투자동력이 약해지기는 했으나 도레이, 스미토모화학, 일본전기초자, 테이진, FCC 등이 한국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다.
 
지난해 일본의 대한국 투자는 전년 대비 98.4% 늘어난 45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올해 들어서도 투자행진은 활발한 진행형이다.
 
한국무역협회 발간 International Trade 월드링크 ‘일본편’ 2013년 5월호에 따르면, 일본의 글로벌 소재기업인 도레이는 지난 4월 3일 경북 구미에서 자회사 도레이첨단소재의 고성능 탄소섬유 1호기 공장 준공식에 이어 2호기 기공식을 가졌다.

세계 최고 원가경쟁력을 보유한 산업용 탄소섬유 생산거점 구축을 목표로 2011년 6월 착공한 1호기 공장의 연산 능력은 2,200톤, 그리고 이날 기공된 2호기 공장은 내년 3월 완공 예정으로 연산 2,500톤 규모이다.
 
탄소섬유는 강철보다 강도는 10배, 탄성은 7배 높지만 무게는 25%에 불과해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특히 고성능 탄소섬유는 우주항공 분야, 자동차, 고압용기, 풍력발전기 날개 등으로 사용되는 최첨단 소재로 한국 내 생산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레이는 2020년까지 구미공장의 연간 생산량을 1만 4,000톤으로 늘려 세계 최대 탄소섬유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관련 시장도 연간 10조원 이상으로 키울 계획이다.
 
스미토모화학은 한국 자회사 '동우화인켐'에 3억 달러를 추가 투자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용 터치센서 패널 생산능력을 3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지난해 5월 평택시에 터치패널 공장을 신설해 현재 생산량 전량을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에 공급하고 있다. 스미토모화학은 삼성 스마트폰의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라 공급량 확대가 필요해지자 추가 투자를 결정했다.
 
세계 3위 액정표시장치(LCD) 유리기판 제조업체인 일본전기초자(NEG)도 투자 확대 대열에 동참했다. 2012년 5월부터 경기도 파주시 당동산업단지에 5억 달러를 투자해 자사 최초의 해외 유리기판 공장을 건설 중인 NEG는 지난 1월 추가로 5억 달러 투자를 결정했다.
 
납품처인 LG디스플레이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2기 공장은 내년 중반부터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통하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유리기판을 생산할 예정이다.
 
일본의 대형 화학기업인 테이진은 지난 2월 SK케미칼과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폴리페닐렌 설파이드(PPS)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했다. 일본 화학업체가 PPS 생산을 위해 한국 업체와 제휴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로, 합작회사는 오는 7월 말 설립될 예정이다.
 
PPS는 내열성, 내화학성이 뛰어나 할로겐램프 소켓, 헤드램프 리플렉터 등 자동차 소재와 전자 분야에서 금속 대체품으로 사용이 늘고 있다. 양사는 1차적으로 2015년까지 연간 1만 2,000톤 규모의 설비를 완공하고, 향후 설비 증설을 통해 2만톤 규모로 생산량을 늘릴 방침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PPS는 SK케미칼과 테이진이 보유한 글로벌 판매망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자동차용 클러치 부품 세계 1위 기업인 일본 FCC는 서진오토모티브와 합작으로 경기도 평택시 오성외투단지에 부품 제조공장을 설립한다. 양사는 50대 50의 지분으로 8,600만 달러를 투자해 오는 6월 공장을 착공, 내년 9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FCC는 혼다·스즈키·야마하 등 일본 주요 완성차 및 이륜차업체의 협력사로, 그동안 혼다와 동반해서 해외 진출을 해왔다. 이번 한국 투자는 혼다와 별개로 해외에 진출한 첫 사례다.
 
두 회사는 이번 합작 투자와 기술협력을 통해 한일 양국 수요에 대응하는 한편 세계시장도 함께 개척할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김영택金榮澤 13/05/12 [09:34]
-
-
일본은  낙후된 지역들로 투자하는것이 훨씬이로운것이다. 

시리아에 발담그고 있지 - 빙돌려서

정신적의식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