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독도문제, 더는 간과할 수 없다"

일본 외무상 연설로 표면에 드러난 한일 양국 간 감정의 골

가 -가 +

안병철 인턴기자
기사입력 2012/01/26 [09:22]

일본 외무성이 독도 문제와 관련한 한국 측의 움직임에 대해 "(독도에 대한) 실질적 관할권을 행사하는 것을 더는 간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이번 일본 외무상의 연설을 둘러싼 한일 양국의 대립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겐바 고이치로 외무상은 24일 국회연설에서, 독도 문제에 관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하겠다"고 밝혀 또다시 한일 양국사이에서 독도 영유권 분쟁이 야기될 조짐이 나타났다. 

일본 외무상의 이번 발언에 대해, 한국 외교통상부는 25일 "강력히 항의하며, 즉시 철회를 요구한다"는 대변인 성명을 발표했다.
 
외교통상부는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누차 표명해 온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지향적 한일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다짐을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에 역행하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번 일본 외무상의 연설에 큰 반감을 표시했다.

이에 겐바 외무상은 25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각료와 국회의원들이 독도를 방문하는 등 최근 독도에 관한 여러 가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낸 것이며 이제까지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를 전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한국의 움직임에 일본 외무성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한다. 외무성 간부는 특히 한국 각료의 독도 방문을 "관할권을 행사하는 행위로, 간과할 수 없다"며 문제시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은 보도하고 있다.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이번 겐바 외무상의 외교 연설은 "(한국에) 너무 지나치다는 의사를 확실히 표시할 필요가 있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이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일본 정부의 반응은, 작년 말부터 양국 간에 문제시되고 있는 종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련의 사건이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헌법재판소가 지난해 8월, 한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지 않는 것은 위헌이라고 판결한 이래, 한국 정부는 일본 위안부 배상문제에 대한 양국 간 협의를 일본에 요구하고 있다. 한국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과 함께, 위안부 관련 한일 시민단체를 비롯,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위안부 배상문제를 둘러싸고 일본에 강한 항의를 지속해오고 있다.
 
▲ 위안부 평화비     ©JPNews
 

또한, 지난 12월 14일 종군위안부에 대한 일본의 배상과 사과를 요구하는 수요집회가 1,000회를 맞이한 가운데, 일본 대사관 앞에 위안부 평화비가 설치된 일도 있었다.
 
당시 겐바 외무상은 "한국 정부 측에 동상을 조기에 철거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히며 강한 반발의 뜻을 전달한 바 있다. 양국 간 역사 문제를 두고 일련의 사건들이 긴장감을 고조시킨 가운데 이번 일본 외무상의 연설로 양국 간 감정의 골이 표면화된 것이라는 견해가 전해지고 있다.

한편, 한국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 종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초대하여 간담을 나누고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한일 간 외교적 긴장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111 12/01/26 [13:22]
-
 조선과 수교 국교정상화 2002년 평양선언도 
독도문제는  공동이용 공유로 말한 대목이 있는 이를  빼먹고 있다

조선반도 통일후에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이됩니다 
조선과 일본간 독도문제로 인해 일어날수 있는   
3차세계대전 핵전쟁막고  일본에서도  미군 나간다 
조선과 일본 수교 도 하고요 각종 친선교류도 하면서
과거사는 다 지워버리고 사이좋게 평화롭게 지내기로 -
만족스러운 결과이지 
-

 돈돈하는 남조선 할머니들 
통일되기전에 남조선국회로 상대로 돈 받으세요 
정대협 미국개들은  여전히 꼴값하더구만
-


대마도가한국땅 12/01/26 [18:23]
대마도에 대한 우리정부 정책이 약하다 이번에 일본을 상대로 대마도반환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ss 501 12/01/26 [21:37]
한일협정 체결시 내용대로 한국은 계속 점유하고 일본은 자기영토라고 계속 주장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것의 재연일 뿐이죠...

국제법상  영토분쟁의 무력사용 해결이 금지되어 있는데 일본이 러시아,중국,북한,이란처럼 국제법 무시하고 국제적 재제를 견뎌내는 무대뽀 국가라면 무력해결이 가능하지만 아무리봐도 일본은 아니라서 그냥 말싸움이란거죠...
11 12/01/27 [00:50]
 일본이 독도를 공격할경우 독도 방어가 곤란하다면 역으로 가까운 대마도를 점령하는게 실질적인 방법같다. 이건 일본의 전력으로도 실질적으로 방어하기 힘든 상황이니... 상황종료후 누가 땅을 칠지는 뻔한 일이니...
장쾌 12/01/27 [11:32]
만만하니까 계속 억지부리는거 보소 ㅡㅡ
뭐 그래도 독도가 한국의 관할권 아래에 있는걸 저지할 방법도 없으니까 계속 떠들기나 해라
무력침공? 독도 줄테니 우린 대마도 ㄳ
1 12/01/27 [15:35]
일본측의 논리를 조금이라도 읽어본다면, 과연 그런 말할 수 있을까?
일본 고교생이 만든 독도 관련 동영상에 쪽바리나 죽어라 등등 욕 밖에 적지 못하는 지식으로 독도가 과연 누구 영토인지 확답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일반적인 한국의 국민들 중에 있나?
ddd 12/01/28 [07:54]
손석희 교수가 객관적 자료로 왜국 구케우원 떡실신시킬 정돈데 쪽국에 논리라는게 있긴하냐? 하긴 식민지시절 왜국이 좋은일도 많이했다는게 그들생각인데 ㅋ 쪽국 고교생이 뭘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내가 인터넷으로 찾은 자료만 가지고도 그생퀴 개관광보낼수 있겠다 ㅋ
1 12/01/28 [12:56]
니가 인터넷에 찾은 자료로 한번 그 일본 고교생 동영상 논파해봐라 개병신아 옛날부터 인조이제팬시절부터 조동아리로만 입반일 하던 새끼들, 일본인들한테 다 쳐발렸으니 너 같은 개병신도 제국주의 군국주의 운운하다가 논파당할게 눈앞에 훤하다 이 개평신아
워워~ 12/01/31 [15:44]
 그리고 욕하면서 날 뛰지 마세요 흉해 보여요. ^^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