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 국민옷 '유니클로 감추기' 유행, 왜?

남들과 똑같은 옷은 싫다! 나만의 유니클로 만들기 붐

가 -가 +

안민정 기자
기사입력 2009/07/22 [10:03]

일본인의 옷장 속에 하나 이상은 있다는 '국민옷' 브랜드.

저렴한 가격에 심플한 디자인, 품질이 좋고, 색상이 다양한 '유니클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공통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고, 큰 기업들도 휘청했다는 경기 불황의 시기에 점포를 늘리고 있는 일본 최고의 브랜드이다.

그런데 2009년에 들어서서 젊은층들 사이에서는 '유니클로 감추기' 붐이 불고 있다고 한다.
 
국민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유니클로이기 때문에, 학교나 직장, 출근길 등에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마주치는 빈도가 늘어나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 유니클로 옷에 와펜을 붙이거나 수를 놓거나 하는 리폼으로 '감추기'를 하고 있다는 것.

▲ 색상은 다양하지만, 너무 똑같은 옷이 많은 유니클로     ©jpnews
 
젊은층들 사이에서는 '자신이 유니클로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들켰다'는 의미에서 '유니들킴(ユニバレ)',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끼리 똑같은 옷을 입었다는 의미에서 '유니겹침(ユニ被り)' 이라는 말까지 유행하면서 더욱 유니클로 옷을 응용한 리폼 붐이 일고 있는 것.

유니클로 리폼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이는 '데코레이션 유니클로 클럽(줄여서 '데코클로부 '라고 함)도 탄생했다. 원래 의류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던 20대 전반부터 40대까지 10명의 멤버가 중심이 되어 지난해 12월에 만든 '데코클로부'는 유니클로의 소재를 살려가면서 개성을 살린 리폼 붐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 데코클로부에서 소개중인 유니클로 감추기     ©
 
온라인 상의 커뮤니티 '데코클로부'에서는 100명 이상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원래부터 꾸미고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재봉조차 다룰 줄 모르는 초심자들도 있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나만의 유니클로 만들기'에 빠져있다고 한다.

▲ 저렴하고 튼튼한 유니클로는 최고의 리폼 브랜드     © jpnews
 
비록 '유니클로 감추기'로 시작했지만, 리폼 붐은 사회 전반적으로 부상되고 있는 현상이기도 하다. 
 
일본리패션추진위원회는 7월 4일을 '수선하는 날'로 지정, 수선 체험 이벤트를 개최하여 약 800여명의 여성들이 몰리기도 했고, 수선을 배우는 전문학교인 '마법의 재봉상자(도쿄, 오사카)'는 리메이크, 리폼붐을 맞아 입학생이 늘고 있는 추세로, 특히 20대의 젊은층 여성 입학자들이 눈에 띈다고 한다.

일본 미디어들은 이런 '유니클로 감추기' '리폼 붐'에 대해 개성과 재미를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트렌드라고 이야기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절약'과 '친환경'이라는 테마가 일본 전반에 퍼져있어 이런 붐이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살무사 09/07/22 [17:22]
일본에 오래 산 사람일수록 유니크로 옷을 피하는 경향이... 내가 아는 사람의 아이들은 유니크로 옷을 입고 나가면 반드시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만난다고 질색팔색했던 기억이...
ㅋㅋ 09/07/22 [22:26]
일본 제품이라 어지간해서는 사기 싫은데도
저렴한 가격, 기준 이상의 품질, 어색하지 않은 핏
삼위일체다;;;
오대오 09/07/23 [11:54]
제 주위의 젊은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다녀온 후, 유니클로에서 옷을 샀다며 좋아하는 모습을 종종 보았습니다. 아마도 절약과 실용을 강조하는 유니클로의 장점에 매료되어서겠지요...다만, 젊은 사람들은 대개 '개성파'에 속하게 마련이므로 남들이 나와 같은 옷을 입고 있다면 정말 싫은 표정을 짓게 마련입니다. 자동차 세계에서도 튜닝 사업이 엄청 발전했듯, 옷은 싸게 사도 나만의 개성을 살리겠다는 젊은이들의 의지가 잘 드러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도전이 어떻게 진화할지 궁금하군요.
유니크로 짱 09/07/23 [15:19]
유느크로 싸고 부담없이 입을수있고 ,옷만 있는게 아니고 허리띠.가방 신발 다판다.솔직히 한국에 그런가게 있냐? 어디 쇼핑센터 가거나 해야지 다 사지.
나 일본 시골쪽에 사는데 큰주차장과 함께 유니크로 매장 있다.일본은 시골도 다 깨끗하고 시설이 잘 되어있슴.
ee 09/07/24 [12:31]
나 일본 시골갔을때 유니클로서 천엔짜리 가디건 샀는데 보풀이 빨아도 빨아도 끝이 없고 너덜너덜해서 몇번 입고 안입음....기본 스타일옷..튀지않는 스타일인데 약간 촌스러운 느낌...그돈이면 동대문가서 이쁜옷 사입겠다
언더독 09/07/25 [23:35]
유니크로 옷은 뭐 대단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허접하지도 않고, 평범합니다. 가격도 그리 싸지 않아요. 차라리 대형할인점 옷가게 가서 이월상품 있냐고 물어봐서 사는게 더 낫습니다. 
이런저런 09/07/26 [12:06]
역시 따라하기의 대명사... 왈본...
0000 10/05/08 [13:21]
최근 유니크로 매장가니까..영 내 스탈이 아니더만..사람들은 많이 붐비더라구..입구가 오픈형이면 에어커튼해서 에어콘을 사용하던지 해야지 더워서 오래 못있겠음..가격도 그리 저렴하지도 않고 디자인은 글쎄였음 ㅋ 
사진이 10/06/26 [07:41]
2009년 5월 03일 기사 마지막 사진과 동일하네요.;

사진 재탕...;;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