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일본에서 바라본 천안함 사건, 진실은?

천안함 침몰 주요 원인과 반론을 모아보니...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변진일 (코리아리포트
기사입력 2010/04/13 [12:21]

한국 해군의 초계함 '천안함' (1200톤)의 침몰 사고(3월 26일)로부터 2주일 이상이 경과했다. 침몰의 원인은 말이 많은 가운데, 여전히 원인은 불분명하다.
 
침몰의 원인에 대해서는

①암초에 부딪혔다.
②낡아서 피로 파괴됐다.
③내부폭파를 일으켰다.
④기뢰에 맞았다.
⑤어뢰공격을 받았다.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떠도는 가운데, 모두 제 각각의 반론이 있어서 한국 정부당국도 간단히는 결론짓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북한의 어뢰공격에 의해 침몰됐다는 견해가 유력시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대략 다음 8가지가 거론되고 있다.
 
① 폭파 규모가 컸다.
② 사고발생 전후 현장을 관할하는 북한 해군기지 배속 잠수정 2척이 출항했고, 그 중 1척의 행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
③ 천안함의 함장이 사고 직후에 제2함대 사령부에 보낸 첫번째 보고에서 '공격당했다'라고 말했다.
④ 엄호를 위해 급히 달려 온 다른 초계함(속초함)이 행방불명된 승무원의 구조를 우선하지 않고, 복상하는 미확인 물체를 북한의 전함이라고 판단하고, 76mm 포를 130발을 발포했다.
⑤ 김학송 국회국방위원회위원장이 '기뢰이거나 어뢰 둘 중 하나다'라는 군의 견해를 밝혔다.
⑥ 김태영 국방장관이 '기뢰보다도 어뢰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발언했다.
⑦ 온건한 정몽준 한나라 대표가 7일 '북한의 소행이라고 알게 됐을 때의 대응책을 지금부터 생각해 두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⑧ 북한 관련설에 신중했던 이명박 대통령도 7일에 '적당히 원인을 조사하고, 발표하면 죄를 범한 자가 인정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선진국의 전문가와 유엔까지 합쳐서 조사를 철처하게, 사고원인에 대해서 아무도 부인할 수 없도록 하라. 그 후, 정부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북한 범행설'을 염두에 둔 발언을 했다.
 
단, 어민이나 전문가 사이에서는 다음과 같은 반대 의견도 있다.
 
① 현장은 수심 20∼30미터와 얕은 여울이라서, 잠수 조건으로서는 적합하지 않다.
② 꽃게 등을 잡는 그물이 걸려 있어서 잠수는 곤란하다.
③ 1998년에 그물에 걸려서 좌초한 쓰라린 경험을 가지는 인민군 정찰국이 같은 우를 범할 리가 없다.
④ 강력한 폭발물에 의한 것이면, 손상한 사체나 부유물, 게다가 죽은 물고기가 대량으로 뜨지만, 그러한 잔재가 적다.
 
어쨌거나 침몰한 배는 빠르면 금주 안이라도 인양된다. 미국, 호주, 영국, 스웨덴 등 외국 전문가를 포함한 합동 조사가 이루어지므로, 조만간에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용의자'로서 관여했다고 의심받는 북한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2001년에 아마미 오시마(奄美大島)에 침투해, 자폭한 뒤 침몰된 공작선에 대해서 당초 북한의 공작선임을 계속해서 부인하면서 '일본의 조작'이라고 주장했으나, 일본정부에 의해 인양이 되자, 김정일 총서기가 직접 고이즈미 총리에게 북한의 배라고 자백한 것이 아직도 기억에 새롭다.
 
천안함 사건,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 것인지 궁금해진다.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ㅡㅡ 10/04/13 [14:34]
ㅇㅇ
장쾌 10/04/13 [20:23]
군함이 가라앉았는데 이렇게까지 원인분석이 어려운 건 처음인듯 싶네요
이기폽 10/04/13 [22:05]
저도 한국인이지만 항상 한국인은 정확한 정황이 나오기도 전에 타겟을 하나 잡고 무자비하게 비난하죠. 참 안좋은 습성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사건의 경우 정부에서 너무 비신뢰적인 내용을 전달하여 신뢰를 잃긴 하였지만요.

여러모로 북한이 개입했다면 정부에서는 일부러 정보비공개를 위하여 이리 저리 말을 꾸며낸 것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참으로도 정부가 불쌍하면서도 이해가 가기도 하네요.
헐. 10/04/13 [23:05]
일본의 시각을 기사화한게 아니라,,,그냥,,감상문이네요.  그래서 -100점
거기에  예를 든 기자의 여러가지 근거가 전혀 근거가 없는 잡소리네요. 북한쪽의 소행으로 몰아가는 편협성에 마이나스 천점!! 한국쪽 상황을 잘알려면,,조,중,동같은 찌라시만 봐서 되겠습니까??  더군다나,,북한이 거론되는 사건이라면,,인터넷서핑에 시간좀 들이시지요?? 
헐, 10/04/13 [23:26]
현재의 정부의 보도, 발표를 믿고 기다리라고요? 오늘, 후미를 인양한 민간업자의 말에 의하면, 1시간정도면 후미를 바지선위로 완전히 올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군에서 안전을 이유로 무시하고 후미를 수심이 얕은 곳으로 이동시킨후 다시 물속에 집어넣었습니다. 1시간이면 되는데,,,왜..현장사건의 최대 증거를 함부로 이동시켰을까요?? 그 민간업자는 현장에서 지휘하고 있는 부사장으로서 의문을 금치 못한다고 했습니다. 순직한 한준위도 보도된 뉴스와 다르게 선미탐사가 아니라, 제3의 장소에서 작업하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제3의 장소에서 말입니다. 뭘 믿고 기다리라는 건지...결론이 나오기전에 너무 떠든다???  쓰레기 같은 언론들이 본질은 보도하지 못하면서 추측성기사를 써대기 때문이지,,한국 국민들이 무자비하게 비난한다고 믿습니까?  모든 사건을 보십시요. 쓰레기 언론들이 무자비하게 보도해대는 거지요. 한명숙 총리 사건을 보세요. 김길태사건을 보세요. 언론들이 충동질해대는게 안보이시나요?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요.
ed 10/04/14 [23:23]
반전으로 일본의 공격일수도 ㅋㅋㅋ
군서전문가 10/04/15 [01:37]
이번 천안함 사건도 역시 일본놈들이 저지른만행이라는게 서서히 밝혀지고있다.우리의주적은 일본이지 묵한이아니다 .남한과 북한은 힘을합쳐서 우리에게 항상 해꼬지만하고 피해를입히는  저 야비하고 더럽고 흉악한일본놈들과 전쟁을 해야한다.
낚였네 10/04/15 [08:57]
일본에서 바라본.. 이라기에 일본 언론이나 정부쪽 견해 일줄 알았더니..그런것도 없고.. 진실은 커녕 비슷한것도 없고.. 우리 정부 견해랑 전문가 견해 짬뽕 시켜놨네..
안나 10/04/20 [14:53]
무슨 얘기 하고 싶으신건지???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JPNews 일본이 보인다! 일본뉴스포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