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日 공원에 불량청소년 접근금지령?

10대에게만 소음이 들리는 희한한 장치 설치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안민정 기자
기사입력 2009/05/14 [15:02]

일본 수도 도쿄의 일부지역에서 새벽에 공원을 망가뜨리는 불량청소년들을 '접근금지' 시키기 위해 '특별장치'를 설치할 것을 선포했다.

일본 도쿄 아다치구에서는 '구립기타시카하마공원'에 이번달 중순 '모스키토 MK4'라는 고주파음발생장치를 설치하여 심야에서 새벽시간 동안 작동시키겠다고 밝혔다. 영국에서 제조된 '모스키토 MK4'는 1만 7600 헤르츠의 고주파음을 발생시켜 듣는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소리로 이 장치를 심야시간에 공원에 작동시킴으로써 불량청소년들의 출입을 통제한다는 계획이다.

▲ 고주파음장치 모스키토     ©모스키토 홈페이지

불쾌한 소리로 청소년을 차단한다면 어른들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모스키토 MK4'의 재미있는 점은 20대 이후로 급격히 퇴화되는 인간의 청력상태를 검토하여 고안된 장치라는 것이다. 모기소리 같은 이 장치의 고주파음은 10대까지는 잘 들리지만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점차 들리지 않게되어 30대 이상은 거의 들을 수 없는 것이 특징. 때문에 심야시간에 공원에 모여 비행을 일삼는 청소년들을 공원에서 퇴치하도록 이 장치 설치를 결정했다는 것.

도쿄 아다치구 공원관리과장에 따르면, 이제까지 청소년들에 의해 공원 시설 파괴 등 연간 300만엔에 달하는 피해를 입고 있었으며, 야간 순찰을 돌며 청소년들에게 주의를 주는 등 대책을 세웠으나 고쳐지지 않았고, 지난해 '구립기타시카하마공원'에만 피해액이 70만엔에 달했다.
 
특히, '구립기타시카하마공원'은 고속도로 주변의 음습한 분위기로 불량 청소년들이 모여 공원의 화장실, 유리창, 변기 등을 파손하는 것을 일삼아 그 횟수가 연간 십여회를 넘어 공원을 관리하고 있는 구청 측에서 애를 먹었었다고.
▲ 구립기타시카하마공원은 연간 피해액이 70만엔에 이르렀다     © jpnews
▲ 범죄를 경고하는 문구가 곳곳에 붙어있다     © jpnews

이에 오는 21일 '구립기타시카하마공원'에 최초로 '모스키토 MK4' 장치를 설치하고 효과가 검증되면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모스키토 MK4' 장치를 일본에 보급하고 있는 메르크에 따르면, 이 장치는 2005년 12월 영국에서 개발되어 현재는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세계적으로 약 9000대가 사용되고 있으며, 실험결과, 고주파소음이 지속되는 공간에서 10대들은 평균 8~10분 정도 후 모습을 감추고, 빠르면 2~3분 안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모스키토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JPNews 일본이 보인다! 일본뉴스포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