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아베 정권이 오히려 노다 정권보다 낫다?

평화 헌법 개정, 고노담화 수정 등 '우익의 교과서'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이지호 기자
기사입력 2012/09/26 [18:03]

아베 신조 전 총리(58)가 새로운 자민당 총재가 됐다. 자민당 전직 총재가 또다시 총재에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자민당의 지지율이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율을 압도하고 있어, 일본에서 조기 총선이 열릴 경우, 자민당이 제1당을 차지해 정권을 탈환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에, 자민당 총재로 새로 선출된 아베 전 총리는, 또다시 총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 만큼, 많은 이들이 아베 신조의 향후 행보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아베 전 총리     ©JPNews


 
◆ 아베는 누구?
 
1954년생 아베 신조는 명문 정치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외조부는 미일 안전보장조약의 개정을 단행한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제56, 57대 총리)로, 부친이 자민당 간사장과 외무대신을 역임한 아베 신타로다. 또한 백부 사토 에이사쿠는 제61~63대 총리를 지냈다.
 
대학 졸업 후, 미국 유학을 거쳐 대형 철강 업체에 입사하지만, 부친 신타로 씨가 외무대신에 취임한 것을 계기로, 외무대신 비서관으로 전직, 아버지 옆에서 정치를 배운다.

당시, 뉴리더(아베 신타로, 다케시타 노부로, 미자야와 기이치)의 한명이었던 부친 신타로는, 끝내 뉴리더 중에 유일하게 수상이라는 권자에 앉아보지 못하고 투병 끝에 사망했다. 이후 그의 아들 아베 신조는, 1993년 중의원 선거에서 당시 야마구치 현 1구에서 출마, 당선돼 국회의원 뺏지를 달았다. 그 이후 계속 당선돼 현재 6선 의원이다.
 
일본정치의 특징은 세습의원이 많다는 것이다. 아베 신조도 그중의 한명이었다. 정치인으로서 아베 신타로라는 백그라운드의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그는 빠르게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나갔다.
 
정치인 아베 신조의  진짜 야망은 2000년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그는 2000년부터 내각에 참여하기 시작,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정치적 야망을 키웠기 때문이다. 2000년 제2차 모리 내각에서 관방 차관에 취임한 이후, 고이즈미 내각이 출범한 뒤에도 관방 차관직을 그대로 연임했다.

아무런 정치적 역량도, 정책도 없이 그저 관방차관에 불과했던 아베가, 일본언론들로부터 각광을 받은 것은, 일본 국내 정치문제가 아니라 다름아닌 북한문제였다.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 수상은, 취임하자마자 가정 먼저 심혈을 기울인 게 바로 북한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 문제였다. 일명 '일본인 납치문제'로 불리우는,  이 희대의 납치사건은 2002년, 고이즈미 수상이 직접 평양을 두차례나 방문, 김정일 총서기와 담판을 벌여 다섯가족을 일본으로 데려왔다.
 
이때, 고이즈미 수상을 그림자처럼 수행한 이가 바로 아베 관방차관이었다. 그는 여론의 트랜드를 아주 기가 막히게 잘 읽었다. 80년대의 핑크빛 버블로부터 '잃어버린 10년'으로 인한 그 '화'를 풀길 없었던 일본인들은, 김총서기가 일본인 납치를 인정하자, 마치 기다렸다는듯이 일본열도가 모두 하나가 되어 하이에나처럼 북한을 물어뜯었다.
 
바로 이같은 공격의 선봉대에 선 이가 다름아닌 아베 신조였다. 일본언론들도 동조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북한에 대해 공격하는 아베의 발언을 열심히 받아 적었다. 자민당 내 그를 강경파로 분류했다. 이는 일본 언론으로부터 '일관되고 의연한 자세'라는 호평을 이끌어냈다. 이때부터 일본 국민의 큰 지지를 얻게 되는 계기가 됐다.
 
그 후, 대중적 인기를 등에 업고 승승장구하던 그는,  49세의 젊은 나이로 수상직에 이르는 지름길이라는 자민당 간사장에 전격적으로 발탁됐고, 2005년도에는 마침내 제3차 고이즈미 내각의 관방장관으로 첫 입각했다.

이어서 2006년 총재선거에서 처음으로 입후보해, 여론의 높은 지지를 배경으로 총재에 선출됐고, 전후 최연소 나이인 52세에 제90대 총리대신에 취임했다.

특이한 것은, 아베 신조의 정치적 이면성이다. 아베는 고이즈미 내각의 관방차관 시절, 자신의 비서를 비밀리에 북한에 보내, 일본인 납치피해자의 귀국을 자신이 이루게 해달라는 이원외교를 펴다 발각돼,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그 당시, 아베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펄쩍 뛰며, 그 내용을 보도한 '주간현대'를 제소한다고 큰소리쳤지만, 2년전 그 비서가 산케이신문 인터뷰에서 밀사파견 사실을 실토, 결국 고이즈미 총리를 배신한 행위가 사실로 판명됐다.   
 
총리 재임 중에는, 고이즈미 전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로 관계가 경색된 중국과 한국을 방문해 관계개선에 나섰다. 극우라는 평을 들었던 그였지만, 총리 재임기간에는, 중국과 한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아 우익들로부터 원성을 들었다.
 
그러나 그는 올해 9월 14일, 총재후보 공동기자회견에서는, "(재임 당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소위 강경파중 가장 극렬한 '매파'로 통하는 그는, 총리 재임 당시 야스쿠니 신사 참배만 하지 않았을 뿐, 정치적 성향은 극우였다. 실제로 그가 재임기간 중에 '전후체제로부터의 탈피'라는 기치를 내걸고, 애국교육을 전면에 내세운 교육 기본법 개정, 일본의 전력 보유 금지와 교전권을 불인정하는 헌법 9조(평화헌법) 개정을 위한, 헌법개정의 절차를 정하는 국민투표법 등을, 바로 아베 내각에서 성립시켰다.
 
말하자면, 한국이나 중국에게는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성의 표시'를 하고는, 물밑에서는 가장 중요한 교육법과 헌법개정의 여지를 만드는 '정치적 꼼수'를 폈다.  

그렇지만 현실정치에서는 거의 낙제점을 받아 위기에 몰렸다. 일본을 과거 국수주의 되돌리려는 것에만 치중하다보니, 행정이 엉망이었다. 공적연금 가입기록 관리가 엉터리였던 것이 밝혀져(2007년), 일본국민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았고, 그 책임으로 아베 내각의 각료들이 잇따라 사임했다. 이어서 설상가상으로 이어진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대참패를 당했다.
 
이같은 상황은 결국, 참의원 내 여소야대 구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해상자위대를 인도양에 파견하기 위한 '테러대책특별법'의 연장마저도,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의 협력 불가 방침으로 전망이 불투명가게 됐다.
 
말 그대로 '사면초가'였다. 자민당 내에서도 총리 자리에서 그만 내려와야 한다는 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아베 총리의 건강문제가 대두됐다.  일본 정치부 기자들 사이에서는, 그가 30분이상 손님을 만날 수 없는 중병에 걸렸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대장의 길이가 일반인보다 훨씬 짧아, 무엇을 먹어도 그대로 설사로 이어진다는 것. 때문에 수시로 화장실에 드나들어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당시 정치부기자들이 전하는 '소문'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그 '소문'이 소문이 아닌 진짜 사실로 판명됐다. 이번 총재 선거에서 아베가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설사병은 이제 완치가 됐다고 밝혀, 당시 '소문'이 '사실'임이 밝혀진 것이다.     
 
결국, 아베는 취임한 지 약 1년만에 건강을 이유로 사임을 발표했다.
 
문제는 사임발표 시점이 최악이었다는 것이다. 불과 이틀전에, 정적들의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소신표명연설까지 했다. 뿐만 아니라,  임시 국회가 열린 상태로, 국내외 중요한 과제가 산적해 있어서, 다음 총리로 누구를 뽑아야 할 지 아무런 사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적어도 일국의 수상이 사임을 결정할 때는, 수뇌부 주변인물들과 한 마디 상의라도 해야 하는데, 아베는 그것마저도 생략했다. 때문에 그의 갑작스런 사임발표를 접한 내각이나 자민당 관계자들은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 정치명문가 집안의 출신으로 항상 귀공자처럼 살아온 그는, 국민 절반 이상이 정적이 되어 자신을 비난하는 것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게다가 건강 또한 자기편이 아니었다. 
 
누가 봐도 환자임이 분명한 쾡한 눈을 하고 사임 표명 기자회견에 나선 그의 모습은, 취임당시 북한에 대해 무력공격이라도 해서 일본인 납치피해자를 데려와야 한다는 기개는 간 곳 없고,  무기력한 표정만이 그의 현재 위치를 대변해 줬다. 수상의 위엄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었다.
 
당연한 결과지만, 이같은 아베의 어린애 같은 즉흥적인 처신에, 각계 각층에서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소신표명 직후의 사임 표명은 일본정치사에 전례가 없다는 것. 외신들도 '아베 내각의 서프라이즈 사임', '압박에 못 견뎌 퇴임했다'고 타전했다.

그리고 이번에 "국난을 겪는 지금이야 말로, 총리 재임 시절 배운 노하우를 살려 앞으로 전진하겠다"며 총재선거에 입후보했다. 마치무라 파 등 여러 파벌 세력을 등에 업고 다시 한번 총재로 선출된 것이다. 자민당의 총재출신이 또다시 총재에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분배보다 성장 중시, 신자유주의 정책 신봉

경제정책에서는 분배보다는 성장과 경쟁을 중시하는 경향을 가졌다.

그는 최저 임금 인상에 관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노동 비용 증가로 오히려 고용률이 떨어져 비현실적"이라고 밝힌 바 있고, 빈부 격차 문제에 대해서도 "어느 시대에도 있었던 일이며, 격차를 완전히 줄이는 것은 불가능", "노력한 사람이 보상받는 사회, 땀 흘리고, 지혜를 짜는 이가 보상받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격차가 고정화되면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신자유주의 정책을 신봉해, 최근에도 TPP(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참가에도 의욕을 나타냈다. 이 때문에 일본의 각 경제단체들은 아베의 총재 당선을 크게 환영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이나 시민단체의 지상명제인 탈원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때문에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자민당이 재집권할 경우,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
 
◆ "일본 영토, 영해 지킨다"고 확고히 밝혀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아베는, 민주당 정권의 외교자세를 비판하고 중국에 대해 강경한 주장을 펼치는 등, 예의 보수색을 드러내 당내 보수층의 지지를 받았다.
 
이를 두고 마이니치 신문 등 일부 일간지에서는, 아베 당선의 일등공신은 다름아닌 한국과 일본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현재 영토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반발이, 보수우익들을 아베 지지자로 만들었다는 것.  

아베는 미일 동맹 강화를 외교 안전보장정책의 축으로 삼고 있다. 그는 "가두연설에서 신뢰없는 동맹은 무의미하다"고 지적하며 미일동맹 강화를 주장했다.

또한 일본정부가 헌법해석으로 금하고 있는, 집단적 자위권의 행사 용인도 주장하고 있다. 일본이 직접 공격당하지 않더라도, 동맹국이 공격당하면 그 나라를 공격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자는 것. 이것은 교전권을 불인정하는 헌법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이같은 주장은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주변 국가들이, 일본의 군사대국화, 보통국가화를 위해 차곡차곡 단계를 밟아 나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빌미가 되고 있기도 하다.
 
▲ 아베 전 총리 ©JPNews


총재로 선출된 뒤 기자회견에서 아베는, "현재의 정세는 민주당 정권의 외교 패배로 인식되고 있다. 미일 동맹을 다시 한 번 재구축해나가면서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베정권 시절 전문가 회의가 정리한 집단적, 자위권을 둘러싼 헌법해석의 변경에 대해서도, "정권에 복귀하면 각의결정이 될 것이다"고 밝히면서, 일본판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창설도 언급했다.
 
독도와 관련해서는, 노다 총리가 추진하는 국제사법재판소 제소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센카쿠 열도 문제의 경우, "노다 정권의 국유화에 문제는 없다. 오히려 그동안 우리들이 너무 조용했다"고 강조하면서, 해상보안청의 예산 증강까지 주장하는 등 강경발언을 이어나갔다.
 
또한 과거 총리 시절, 중국과의 전략적 호혜관계 외교를 펼쳤다고 밝히면서, 그 당시 "중일관계를 개선했다"고 자화자찬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총리 재직 시절) 국익이 부딪치는 경우에도 서로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전략적으로 조정해나가는 방식을 취했다. 이는 앞으로도(다시 수상이 돼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그가 오랜시간동안 공을 들여온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대해서도 집념을 보였다. 그는 "제대로 된 압력을 통해 북한을 대화의 장에 나오도록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주변국이 우려하는 아베의 극우적 사상과 역사관
 
조만간 조기 총선이 실시될 경우, 자민당이 제1당이 되는 것은 자명해 보인다. 자민당이 제1당이 돼 재집권하게 되면, 아베 총재가 총리가 되는 당연한 수순이다. 때문에,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은, 자민당 총재에 당선된 아베 전 총리의 극우적 사상과 역사관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가 도조 내각(1941~1944)에서 상공대신으로 지낸 인물이어서인지, 아베는 마치 옛 일본 제국을 그리워라도 하듯 극우적인 자세를 보여왔다.
 
앞에서 기술했듯이 그는 전력 보유를 금하고, 교전권을 불인정하는 일본의 평화 헌법 개정에도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총리시절 그는, 방위청을 방위성으로 격상시키기도 했다.
 
일본의 현행 헌법이, 1945년 종전 후 일본이 미국에 점령됐을 시절에 제정됐기 때문에 , 21세기를 맞이한 현재 일본은 이상적인 새로운 헌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또한, 그는 비핵삼원칙의 고수를 주장하면서도 "핵병기든 뭐든, 방위를 위해 필요 최소한도에 그치면, 보유는 꼭 헌법으로 금지시킬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A급 전범과 관련해 "전쟁범죄인이다"라고 밝힌 고이즈미 전 총리의 답변서 내용을 수정해, "국내법적으로는 범죄자가 아니다"라는 견해를 밝혔고, 전쟁책임에 대해서 "당시 지도자인 사람들은 더 큰 책임이 있다. 그러나 그 책임의 주체가 어디에 있는지는 정부가 판단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일본의 그동안 역사교육에도 이의를 제기,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을 지원해온 자민당 내부의 의원연맹 '일본의 전도와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젊은 의원의 모임'의 사무국장과 고문을 지내기도 했다.
 
특히, '침략 전쟁'과 '위안부' 문제의 교과서 기술에도 매우 비판적이다. 또한, 증거도 없이 구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했다며 '고노 담화'를 발표한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을 모임에 불러 담화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자민당 간사장 대리 시절인 2005년 3월 27일 강연회에서도 "위안부는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언급, 한국의 강한 반발을 샀다. 
 
한 때, 총리 취임 뒤인 2006년 10월 5일, 중국, 한국과의 관계를 배려해 지금까지의 주장을 뒤로 하고, '고노 담화'를 "우리 내각에서 변경하지 않겠다"며 정부로서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으나, 2007년 3월 1일,고노담화에 관한 기자의 질문에는 "위안부에 대한 강제성을 뒷받침하는 증언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자신의 말을 다시 한 번 뒤집는 이중성을 보였다.
 
또한, 미국 하원에 제출된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대일 비난 결의안에 대해서도, "결의안은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하고 있지 않다", "결의가 있어도 사죄하지 않겠다"고 밝힌 적도 있다.
 
최근에는 지난 9월 14일, 자민당 총재후보 공동기자회견에서 그는 고노담화의 수정을 언급했다.
 
그는 "고노담화의 핵심은 (위안부)강제연행이다. 한반도에서 강제적으로 여성을 납치하듯 끌고 갔다. 그런 일은 사실상 증명할 자료가 없다. 대대손손 불명예를 안겨서는 안 된다. 새로운 담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노 담화 수정을 주장한 후보는 아베뿐이었다.  

▲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는 아베 총리 ©JPNews
 
 
그리고 그는 이 자리에서, 총리 재임 시절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극한의 통한'을 느낀다"고 언급했으며, 다시 총리에 오른다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아베 정권이 오히려 노다 정권보다 낫다?

한편, 한국과의 관계에서는 오히려 노다정권보다 아베 정권이 더 나을 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과거  총리 재임 시절, 한국과 중국관계에 대해서 나름대로 관계 개선을 도모했고,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에 의욕을 나타낸 사례를 그 근거로 한다.
 
개인적인 한국과의 관계는, 박정희 군사독재정권 시절부터 국제승공연합 등을 통해 한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다. 외무장관이었던 아버지 고 신타로도 일본정계에서는 친한파로 알려졌던 인물이다. 지난 2006년, 총리 취임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는 "한국은 일본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문제는 그의 정치적 성향이 극우라는 것이다. 한국과는 사상과 역사관에서 괘를 달리해, 언제 어디서든 부딪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과거 한일역사와 관련해, 가해한 적이 없다며 피해사실을 증명하라고 당당하게 들이대는, 일명 '망언제조기' 아베 신조가 차기 총리가 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졌다. 그러면 오는 12월에 있을 한국대통령선거에 당선된 자가, 바로 이 아베를 상대로 외교전을 펼쳐야 한다.
 
그럼 그때 아베 신조는, 과연 어떤 외교정책으로 한국을 대할까? 그에 대해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ㅇㅇ 12/09/27 [13:38]
우리 대니뽄 제국의 땅을 수호한다는 명분으로 군권강화해서 도발하면 재밌겠네 ㅋㅋㅋ 한중러 vs 일본 해서 전쟁한번 화끈하게 하는건가?ㅋㅋㅋ 기대만빵 ㅋㅋ
소 뒷발로 쥐잡기 12/09/27 [22:22]
첫째, 일본은 아직도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다는 한계를 스스로 극복하지 못 한 듯 보인다. 정치인이 세습하면 나라가 썩는다는 거, 고금을 통해 수없이 봐온 사례 아닌가? 같은 어려움에 처했더라도 일본의 미래가 훨씬 어둡다. 조선은 망해도 철저히 망했으니 고종의 시체를 치우고 다시 시작할 수 있었지. 나라의 기틀 자체가 다르다. 대통령이라고 해서 비껴갈 수 없었고, 다음에 박근혜가 되면 우리 국민들은 박근혜도 이기고 지나가야 한다. 대한민국을 살려야 하니까.

둘째, 일본이 우경화 현상을 보이는 목적은 일단 대국민 통솔용인 듯 하다. 언급한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고통을 감내할 명분을 줘야 하는데, 한국과는 달리 위협받을 걱정이 없는 나라 아닌가? 그래서 대북납치문제라는 비빌 언덕을 고안해냈고, 국민들을 통솔해 북한으로 갖다 비비게 한 게지.
언제 대외용으로 바뀔지 모르는 이상 경계는 해야겠지만, 그럼 북한하고도 무슨 얘기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아니라고 해도 믿을 수 없고, 그렇다고 해도 믿을 수 없다. 아무튼 일본이 움직여주는 것이 어느 정도까지는 한반도의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다.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서로 믿을 수 없으니까.

셋째, 현재에서 미래로 이어지는 행보로 미루어봤을 때 일본은 아직 내부에서 갈등을 삭힐 생각이 없는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이대로 무장을 강화할 경우 일전불사가 이루어질 장소는 한반도 밖에 없다는 점에서 한국은 확실히 고양이 앞의 쥐 신세지. 하지만 이것이 득일지, 손해일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어차피 일본 아니더라도 전쟁이 터진 적 있는 나라이고, 한반도 변수만으로는 강대국들 사이에서 움직이기에 한계에 도달한 시점 아닌가? 결국 냉철하게 따져봤을 때 일본이 만들어내는 공간 틈에서 한국도 움직여야 한다는 점만은 분명해 보인다.
문제는 이것이 위의 두 번째 가정, 즉 북한과 연계된 지점까지 확장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한반도 문제만큼은 반드시 일본을 배제하고 남북이 주체적으로 풀어야 하니까. 따라서 일본이 독도문제와 센카쿠문제를 같이 끌고 가는 까닭이 있는 것이다. 남한과 북한을 향해, 한반도 문제가 꼬이기 싫으면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움직이는 일본을 건드리지 말라 이거지. 역으로 중국과 미국을 향해, 한반도에서의 지분을 높이려는 속셈일 수도 있다.

넷째, 이 때 중요한 점은, 어차피 한국은 국가생존과 남북통일이란 목적만 달성하면 게임이 끝난다지만, 거기까지 도달하는 와중에 일본이 한국에게 바랄 이득의 개념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틀림없이 자신이 만들어낸 공간 속에서 움직일 때 무언가를 요구하려 들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의 경색된 체제를 풀고 나갈 때 남한은 미국 대신 중국에, 북한은 중국 대신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지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한반도를 둘러싼 일본의 역량이 강화되면 남북관계는 어떻게 바뀔까? 일단은 남한이나 북한과 대외적으로 함께 행보를 맞추는 데서부터 시작하겠지. 하지만 나중에 보다 깊은 관계를 요구하는 지점까지 발전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럼, 일본이 바라는 건 뭘까? '일본에게 부족한 건 뭘까?'라는 질문으로도 바꿔볼 수 있을 듯 하다.

아직 한국은 일본과 친하더라도, 언제라도 버릴 수 있다는 각오로 상대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 그게 이 땅에서 태어난 백성의 숙명인 것 같네.
아, 그리고 한국과 일본이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는 인식에는 공감하지만, 남북이 갈린 것도 따지고 보면 늬덜 책임이 크거든? 판문점에 와서 그 소리를 해봐라, 이 짜식들아! 통일을 시켜놓고 그 소리를 하세요. 땡큐 해줄께.
ㅇㅇㅇ 12/09/27 [23:20]
어차피 1년이면 짤릴텐데...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JPNews 일본이 보인다! 일본뉴스포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