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노다수상이 TPP참가 표명할 듯, 민주PT가 수상에 일임

日민주당 경제동반자 프로젝트팀, 노다 수상에 최종판단 맡겨

가 -가 +

온라인 뉴스팀
기사입력 2011/11/09 [09:10]

일본의 TPP 교섭 참가는 결국 노다 요시히코 수상의 판단에 놓이게 됐다.
 
민주당의 경제연대 프로젝트 팀(PT)은 8일 중역회의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교섭참가에 대한 명확한 추진자세는 보이지 않고 노다 요시히코 수상에 최종 판단을 맡기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이날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9일 총회에서 승인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상은 이것을 받아 교섭참가를 표명할 방침이다.
 
보도에 따르면, 수상이 12일부터 미국 하와이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회의(APEC) 정상회담에서 TPP 교섭 참가를 표명할 수 있도록, 당 집행부는 TP에 제언을 정리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총 22회에 이르는 PT 총회에서는 여전히 반대파의 의견이 강해, 결국 8일 밤에 열린 PT 중역회의에서는 참가를 전제한다는 표현을 피했다. 따라서 사실상 수상에게 판단을 넘기는 것으로 정리했다.
 
제언 내용은 정부의 정보제공을 요구하는 동시에 국민적 논의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당 내부에서도 신중론이 많은 것을 명기하는 한편, 수상의 참가표명 판단에 "영향를 받지 않도록 하는 내용"(PT간부)이라고 한다. 당 간부는 8일 밤, "잘 정리했다"고 전하며 9일 총회에서 승인을 예상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