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유튜브 AKB48 동영상 삭제? 일부 팬 분노

"유튜브 동영상 없었으면 지금 AKB는 없다!" 한편 저작권 문제도

가 -가 +

방송연예팀
기사입력 2011/10/14 [10:19]

유튜브에서 일본 최고 인기 아이돌그룹 AKB48 프로모션 비디오 및 출연 TV 프로그램 영상 등 투고된 영상이 삭제되고 있어 팬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13일 제이캐스트가 보도했다.
 
AKB48는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이 많은 영상을 유튜브에 투고하고 있어, 1시간에 5, 6개의 영상이 투고될 정도로 인기다. 그 중에는 방송 프로그램이나, 콘서트 영상 등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 영상들은 저작권위반을 이유로 매일같이 삭제되고 있다. 음반협회나 TV방송국, 음반회사 등이 저작권 침해로 삭제요청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팬이 되는 사람도 있는데, 너무한 처사가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 팬들은 지방에 방영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콘서트에 가기 힘든 팬들을 위한 어느정도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물론, 대다수의 팬들은 '저작권은 보호되어야 한다', 'DVD를 구입하여 보면 된다'라고 하고 있지만, AKB48 인기에 큰 영향을 미친 인터넷 동영상 투고 삭제에는 아쉬움이 있다고 한다.
 

 
그런 한편, 제이캐스트는 케이팝 동영상은 많은 부분 열람이 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녀시대나 동방신기의 뮤직비디오 등은 대부분 시청이 가능하고, 카라의 경우는 삭제영상이 꽤 있다며 이것은 소속사나 음반회사에의 인터넷 동영상 취급방침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유튜브를 찾아보면 홍보용으로 사용되는 뮤직비디오며 그 외 수많은 영상들이 아직 존재하는 것이 사실. 저작권을 우선시할 것인가, 홍보를 우선시할 것인가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마찰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ddd 11/10/14 [12:04]
왜국 아까비영상은 방송국이 삭제하는군 ㅋㅋㅋ
한국 아이돌영상은 전세계에서 초록물결이 난무하지만 아까비48외 왜국가수들은 넷우익이 조회질 조작질로 조회수는 수천만이 넘어도 왜국외에는 아무도 보는사람이 없는현실임. 어차피 삭제해도 갈라파고스국민외 전혀 관심없음.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